매일 계속해서 산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불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대한민국의 실시간 산불 현황과 산불이 발생한 지역을 지도로 살펴보고, 산불이 발생하는 원인 및 예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산불을 발견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대피요령도 살펴보겠습니다.
1) 실시간 산불 현황 및 산불 발생 지도
2025년 3월 27일 금일 기준으로 진화 중인 산불은 4건, 진화완료된 산불은 5건, 산불 외 종료된 건은 2건입니다.
경상북도 의성군 안평면 괴산리에 위한 산은 산불 3단계 상태로 아직 진화중에 있으며, 경상남도 산청군 사천면 신천리에 위치한 산에서도 산불 3단계가 발생하여 현재 진화중에 있습니다.
산불이 발생한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KBS재난포털)
2) 산불 발생 원인
우리나라는 낙뢰나 마찰 같은 자연현상으로 인한 산불은 거의 드물고, 대부분 사람의 부주의 때문에 발생합니다. 가장 큰 원인은 산을 찾는 사람들의 소각 또는 취사행위 때문입니다.
최근 10년간 산불 원인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입산자에 의한 실화가 32.9%, 쓰레기소각이 12.6%, 논·밭두렁 소각은 11.9%로 전체 산불의 절반이 넘는 원인이 사람에 의한 실화 또는 소각행위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봄철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건조한 날씨 탓도 있지만, 겨울 내내 집을 나서지 않았던 사람들이 등산을 하기 시작하거나, 혹은 산 인근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쓰레기, 논·밭두렁을 소각하는 행위 때문입니다.
산불 발생에는 인위적 요인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산림청은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 입산을 통제하고 등산로에 감시원을 집중배치하여 화기 소지를 철저히 금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각행위로 인한 산불을 방지하기 위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농업부산물 등 인화물질을 사전에 수거하고 감시원을 배치하여 집중감시와 계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
원인별-산불발생비율
3) 산불 피해
산불로 인한 피해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첫째는 생태학적 측면으로, 산불로 인해 산림이 훼손되면서 야생동물 서식지가 파괴되고 생물 다양성이 감소하는 피해입니다. 토양의 영양물질이 쉽게 빠져나가고 산사태 발생이 쉬워집니다. 산불로 인해 발생하는 재와 연기로 인해 산성비와 대기오염이 증가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해 기후변화의 원인이 됩니다.
둘째는 경제적 측면입니다. 산림이 파괴되면서 목재와 가축, 임산물 등의 소득 손실도 발생하고, 연무 등으로 산업 및 수송에 차질이 생겨 경제적 손실이 발생합니다.
셋째는 사회적 측면입니다. 산불이 발생하면 피해지에 관광객이 감소하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줍니다. 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및 미세먼지, 다양한 온실가스가 배출되며 피부와 호흡기 계통에 직접적인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산불 예방 방법
우리나라의 산불은 대부분 사람에 의해 발생합니다.
벼락과 같은 자연적인 원인의 산불은 매우 드물고 막을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의해 발생하는 산불은 개개인의 인식전환과 철저한 예방활동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습관적, 또는 관행적으로 하는 쓰레기 소각, 농산부산물 소각 등은 모두 불법이며, 자칫 방심하면 산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각을 할 때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언제든지 쉽게 불을 끌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건조한 대기와 강풍이 부는 날씨라면 어느 순간 통제를 벗어나 산불로 이어지게 됩니다. 산에 갈 때 인화물질은 절대 가져가서는 안 되며, 담뱃불 등 작은 불씨라도 취급하지 말아야 합니다. 실수로 산불을 내더라도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모든 재해와 마찬가지로 산불도 진화보다는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국민 개개인의 관심과 참여만이 산불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산불-예방방법
5) 산불 발생 시 대응요령
산불 관련 국민행동요령에 따르면 크게 3단계로 나뉩니다.
1. 신고, 2. 작은 불 진화 3. 대피의 단계로 먼저 산불 발견 시 119, 산림관서, 경찰서로 가장 먼저 신고합니다.
그 후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외투를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하면 됩니다. 산불이 될 가능성이 높은 '태우기' 행위 등을 보는 경우에도 예방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신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격 장소와 시간, 산불의 크기, 인적사항을 함께 알리면 빨리 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피를 할 때는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되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하여 산불의 진행 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합니다. 불길에 휩싸일 경우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화세가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대피 장소는 이미 타버린 지역, 연료가 없거나 적은 지역, 도로, 바위 등이 적합합니다. 산불보다 높은 위치를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나뭇가지 등 연료가 적은 곳을 골라 연소물질을 긁어서 제거한 후, 얼굴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