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 특징과 원인
거북목은 사람을 더욱 나이 들어 보이게 만들며, 심해질 경우 목과 등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거북목을 교정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하고 거북목 스트레칭을 습관화한다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거울을 보며 외모를 체크하면 평소보다 자세를 곧게 펴고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울 앞에서 평소의 자연스러운 자세로 돌아가 몇 살처럼 보이는지 확인해 보세요. 보통은 어깨를 앞으로 내미는 '굽은 어깨'나 머리를 앞으로 내민 '거북목' 등 자세가 나쁘기 때문에 늙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사나 사무직, 스마트폰 조작 등 팔을 눈앞에서 사용하는 것이 많으면 나이가 들어 보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나쁜 자세는 가슴을 닫고, 얕은 호흡을 하며, 등의 큰 근육을 약화시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력이 감소하고 자세를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지며 신진대사가 느려집니다. 굽은 어깨와 거북목도 얼굴과 가슴의 처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현상의 원인은 "견갑골을 열어 두는 습관"입니다. 팔을 앞으로 내밀면 견갑골이 척추에서 바깥쪽으로 열립니다. 사무직 등 팔을 앞에서 계속 사용하면 견갑골이 좌우로 열린 상태로 유지되고 팔을 내려도 어깨가 앞으로 나오기 때문에 어깨가 말려 버립니다. 이와 함께 무게 때문에 머리가 앞으로 나오게 되어 "거북목"이 됩니다. 이를 개선하려면 견갑골과 어깨를 올바른 위치로 되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앉아서 30초만 있으면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견갑골을 함께 당기면서 어깨를 뒤로 당기는 것을 의식하십시오. 머리를 편안하게 하면 목 뒤를 펴고 곱슬 어깨와 거북이 목을 모두 개선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거북목을 개선을 통한 얼굴변화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간단 거북목 교정과 거북목 스트레칭
30초간 견갑골 이완하기
"목 이완"과 "목 근육 트레이닝"으로 처진 목을 들어 올려 머리를 정상 위치로 되돌릴 수 있지만, 아무래도 이것만으로는 거북이에서 인간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허리가 뻣뻣하고 아프다", "어깨 결림과 목의 결림이 심하다"등의 거북이 목 증상은 거북이 껍질처럼 딱딱해진 등에서 비롯됩니다. 사실, 모든 악의 뿌리는 "뻣뻣한 견갑골"에 있습니다.
일본의 히라이즈미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견갑골은 승모근, 광배근 등 상체를 움직이는 큰 근육과 겹쳐져 연결되어 있습니다. 견갑골에 연결된 근육도 정상적으로 수축하지 않기 때문에 혈액 순환도 악화됩니다. 어깨가 뻣뻣하고 목이 뻣뻣합니다."
등의 깃털 같은 뼈와 견갑골의 움직임이 유연하면 상체의 건강으로 이어지고 거북목의 스트레스도 해소됩니다. "견갑골 이완"은 30초 안에 할 수 있습니다.
집 안에 있는 수건을 가져오세요. 어깨의 부드러움에 따라 무리하지 않고 홀딩의 폭을 조금씩 바꾸며 운동해보세요.
(1) 수건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면서 5초간 숨을 들이마십니다.
(2) 5초간 숨을 내쉬면서 정수리에서 뒤를 통해 수건을 내리고 5초간 유지합니다. 수축된 가슴(대흉근)이 팽창하는 것을 느끼고 의식적으로 견갑골을 더 가까이 당깁니다.
(3) 5초 동안 숨을 들이마시고 (1) 자세로 이동합니다. 5초 동안 숨을 내쉬고 천천히 등을 앞으로 기울이고 5초 동안 유지합니다. 등 근육이 늘어나는 것을 의식하면서 견갑골을 벌립니다.
(1)~(3)을 3세트 반복합니다.
이 거북목 스트레칭은 견갑골을 개폐하기를 반복하여 딱딱해진 견갑골의 유연한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되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동시에 승모근과 광배근 등 어깨에서 등에 이르는 근육도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어깨 결림과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거북목 스트레칭을 실시함에도 불구하고 거북목 통증이 심할 경우 병원에서 의사와 함께 전문적인 거북목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 좋은 거북목 교정기와 자면서도 거북목을 개선할 수 있는 거북목 베게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